Æ÷·³´º½º

[´Üµ¶]'ÀüÀÚ°áÁ¦ °ø·æ' À̴Ͻýº ÀμöÀü ÃÖÁ¾ÀÔÂû '¿À´Ã'..´©±¸ Ç°¿¡?

ÃÖÁ¾¼öÁ¤ 2010.12.15 11:25 ±â»çÀÔ·Â2010.12.15 10:55
±Û¾¾Å©°Ô ±Û¾¾ÀÛ°Ô ÀμâÇϱâ
-15ÀÏ ¿ÀÈÄ 5½Ã ÃÖÁ¾ÀÔÂû ¸¶°¨ ÀÌÈÄ ¿ì¼±Çù»ó´ë»óÀÚ ¼±Á¤..ÀÌÈÄ 1´ë1 Çù»ó ÁøÇà
-Áö³­´Þ 15ÀÏ °ø°³ÀÔÂûÀº ÀμöÀÇÇâ¼­(LOI) Á¢¼ö..SKT-NHN µî Âü¿© ÀÇ»ç ¾Ë·ÁÁ®
-LOI Á¢¼ö ¼Ò½Ä ÀÌÈÄ ·¤¸® °ÅµìÇÑ À̴Ͻýº ÁÖ°¡°¡ °ü°Ç..ÇÑ´Þ»õ 67% ±Þµî
-¾ÖÃÊ 1500¾ï¿ø °üÃø ºÒ±¸, ÁÖ°¡ »ó½Â°í·Á À̷лó 2500¾ï±îÁö °¡´É
-AT&T µî ¿Ü±¹°è Åë½Åȸ»ç Âü¿©¼³±îÁö ÀüÇØÁö´Â µî ¿Ü±¹°è Âü¿©µµ ¸·ÆÇ º¯¼ö




[¾Æ½Ã¾Æ°æÁ¦ ÀÓ¼±Å ±âÀÚ]ÀüÀÚ°áÁ¦½Ã½ºÅÛ 1À§ ¾÷üÀÎ 'À̴Ͻýº' ÀμöÀüÀÌ ¿À´Ã(15ÀÏ) ÃÖÁ¾ÀÔÂûÀ» ³¡À¸·Î ¸¶¹«¸®µÉ ¿¹Á¤À̾, ÇâÈÄ ¿ì¼±Çù»óÀÚ°¡ ´©°¡ µÉÁö¿¡ ´ëÇØ ÃË°¢ÀÌ ¸ð¾ÆÁö°í ÀÖ´Ù. ¿ì¼±Çù»ó´ë»óÀÚ´Â À̸£¸é ¿À´Ã ÃÖÁ¾ÀÔÂûÀÌ Á¾·áµÈ Á÷ÈÄ ¼±Á¤µÉ ¼öµµ ÀÖ´Ù.

Áö³­´Þ 15ÀÏ ¸¶°¨µÈ ÀμöÀÇÇâ¼­(LOI) Á¢¼ö¸¦ À§ÇÑ °ø°³ÀÔÂû(Non-binding offer, ÀӽýÅû)¿¡ ±¹³» ¾÷ü·Î´Â SKÅÚ·¹ÄÞ°ú NHNÀÌ Âü¿©ÇÑ °ÍÀ¸·Î ¾Ë·ÁÁø °¡¿îµ¥ 6°³ Á¤µµÀÎ °ÍÀ¸·Î ÆÄ¾ÇµÈ ¿Ü±¹°è ȸ»çÀÇ ÃÖÁ¾ÀÔÂû Âü¿© ¿©ºÎµµ °ü½É°Å¸®´Ù.

ƯÈ÷ LOI Á¢¼ö ¼Ò½ÄÀÌ ÀüÇØÁø Áö³­´Þ ÀÌÈÄ »ó½Â·¤¸®¸¦ À̾ À̴ϽýºÀÇ ÁÖ°¡¸¦ °¨¾ÈÇÒ ¶§ ¾ÖÃÊ ³íÀǵƴø 1500¾ï~2000¾ï¿ø ¼öÁØÀÇ Àμö °¡°Ý¿¡µµ ÀûÁö ¾ÊÀº º¯È­°¡ ÀÖÀ» °ÍÀ¸·Î ¿¹»óµÈ´Ù. LOI Á¢¼ö ÀÌÀü ±¹³» ÇÑ Åë½Åȸ»ç¿Í ¹°¹Ø Çù»óÀ» ¹úÀÏ ´ç½Ã À̴Ͻýº ¸Å°¢ ´ë±ÝÀÌ 2000¾ï¿øÀ» ³Ñ¾î¼± °ÍÀ¸·Î ¾Ë·ÁÁ³±â ¶§¹®ÀÌ´Ù.

15ÀÏ IB¾÷°è¿¡ µû¸£¸é À̴Ͻýº ÃÖ´ëÁÖÁÖ ÁöºÐ ¸Å°¢¿¡ °üÇÑ ÃÖÁ¾ÀÔÂûÀÌ À̳¯ ¿ÀÈÄ 5½Ã²² ¸¶°¨µÈ´Ù. ÃÖÁ¾ÀÔÂû ¼­·ù¿¡´Â °¢ »çº°·Î Àμö °¡°Ý°ú Á¶°Ç µîÀ» ±¸Ã¼ÀûÀ¸·Î ¸í½ÃÇϸç À̸¦ ±âÁØÀ¸·Î ¸Å°¢ ÁÖ°ü»çÀÎ ¸ÆÄõ¸®Áõ±ÇÀº ¿ì¼±Çù»ó´ë»óÀÚ¸¦ ¼±Á¤, ÀÌÈÄ 1´ë1 Çù»óÀÌ ÀÌ·ïÁø´Ù. °ü°ÇÀº ¿ª½Ã °¡°ÝÀÌ´Ù. 1500¾ï¿ø ¼öÁØ¿¡ À̸¦ °ÍÀ̶ó´Â ´çÃÊ ¿¹»ó¿¡¼­ ¹þ¾î³ª À̴Ͻýº ÁÖ°¡°¡ ÃÖ±Ù ±Þµî¼¼¸¦ À¯ÁöÇϸ鼭 ¸Å°¢°¡°Ýµµ ¿À¸¦ °ÍÀ̶õ Àü¸ÁÀÌ´Ù. À̴ϽýºÀÇ ÁÖ°¡´Â LOI Á¢¼ö°¡ È®ÀÎµÈ Áö³­´Þ 18ÀÏ ÀÌÈĺÎÅÍ Áö³­ 14ÀϱîÁö ÇÑ´Þ¿©°£ 67% ÁÖ°¡»ó½Â·üÀ» ±â·ÏÇß´Ù. ÁÖ°¡»ó½Â·üÀ» °¨¾ÈÇÑ À̷лó ¸Å°¢´ë±ÝÀº 2500¾ï¿ø±îÁö Ä¡¼ÚÀ» ¼ö ÀÖ´Ù´Â ºÐ¼®ÀÌ´Ù.

ÇöÀç À̴Ͻýº ÃÖ´ëÁÖÁÖ·Î ÁöºÐ ¸Å°¢ ´ç»çÀÚÀÎ ¹Ì±¹°è ÅõÀÚȸ»ç ¹ÙÀ̽ýºÄ³ÇÇÅ»¸¶½ºÅÍÆݵå(Vicis Capital Master Fund)´Â º¸ÅëÁÖ ÁöºÐÀ² 29.18%(374¸¸5334ÁÖ)¿Í Áö³­ 2008³â 10¿ù ÃëµæÇÑ ½ÅÁÖÀμö±Ç(¹ßÇà±Ç¸éÃÑ¾× 364¾ï4400¸¸¿ø)À» Æ÷ÇÔ ¾ÖÃÊ ¸Å°¢ ´ë±ÝÀ» 1500¾ï~2000¾ï¿ø ¼öÁØÀ¸·Î Ã¥Á¤ÇÑ °ÍÀ¸·Î ÀüÇØÁ³´Ù.

ÇÏÁö¸¸ ÀÏ°¢¿¡¼± ÀÌ¹Ì À̴ϽýºÀÇ ÀáÀç ¼ºÀ强À» ¹Ý¿µÇØ ³õÀº »óȲ¿¡¼­ ÃÖ±Ù ÁÖ°¡»ó½ÂÀÌ Ãß°¡ÀûÀÎ ¸Å°¢´ë±Ý ÀλóÀ¸·Î À̾îÁú °¡´É¼ºÀº ³·´Ù´Â Çؼ®µµ ³ª¿Â´Ù. ÇÑ ¾÷°è °ü°èÀÚ´Â "»ó½ÂÀÌ ¸Å°¢´ë±Ý¿¡ Å« ¿µÇâÀ» ÁÖÁö´Â ¾ÊÀ» °ÍÀ¸·Î º»´Ù"¸ç "±âÁ¸¿¡ ³íÀÇµÈ ¸Å°¢ ´ë±Ý¿¡ ÀÌ¹Ì À̴ϽýºÀÇ ÀáÀç ¼ºÀ强 ¹× °æ¿µ±Ç ÇÁ¸®¹Ì¾ö µî Á¤¼ºÀû ÆÇ´ÜÀÌ Æ÷ÇԵƱ⠶§¹®"À̶ó°í Àü¸ÁÇß´Ù.

LOI Á¢¼ö ȸ»ç·Î ¾Ë·ÁÁø SKÅÚ·¹ÄÞ°ú NHNÀÇ ¸·ÆÇ ´«Ä¡ ½Î¿òµµ Ä¡¿­ÇÏ´Ù. LOI Á¢¼ö ¿©ºÎ¿¡ ´ëÇØ SKÅÚ·¹ÄÞÀº Àü¸é ºÎÀο¡ ³ª¼¹°í NHNÀº 'È®ÀÎÇØ ÁÙ¼ö ¾ø´Ù'´Â ¾Ö¸Å¸ðÈ£ÇÑ ´äº¯À¸·Î ÀÏ°üÇϸç ÃÖÁ¾ÀÔÂûÀ» ÁغñÇÏ°í Àֱ⠶§¹®ÀÌ´Ù.

ÀÌ °°Àº ÇØ´ç ¾÷üÀÇ Á¦ÇÑÀû ´äº¯¿¡µµ ºÒ±¸ÇÏ°í ¾÷°è¿¡¼­´Â SKÅÚ·¹ÄÞ°ú NHN µîÀ» Àμö °¡´É¼ºÀÌ °¡Àå ³ôÀº ±â¾÷À¸·Î Á¡Ä¡°í ÀÖ´Ù. Çö »ç¾÷ ±¸Á¶»ó ÀüÀÚ°áÁ¦½Ã½ºÅÛÀ» ÀÎ-ÇϿ콺(In-house)ÇÏ´Â°Ô ºÒ°¡ÇÇÇϱ⠶§¹®. À̴Ͻýº°¡ Áö³­ 10ÀÏ ±¹³» ÃÖÃÊ·Î ½º¸¶Æ®Æù Àü¿ë ÀºÇà°èÁÂÀÌü ¼­ºñ½º¸¦ ¿ÀÇÂ, ½º¸¶Æ®Æù°ú ÅÂºí¸´PC¿¡¼­ °èÁÂÀÌü¸¦ ÅëÇÑ °áÁ¦¼­ºñ½º ÀÌ¿ëÀ» °¡´ÉÄÉÇÑ Á¡°ú NHNÀÌ ÃÖ±Ù ¿ÀǸ¶ÄÏ¿¡ ÁøÃâÇØ ÀÖ´Â °æÀï ¾÷ü·ÎºÎÅÍ Àη Ãæ¿ø¿¡ ³ª¼± Á¡ µîµµ °¢°¢ SKÅÚ·¹ÄÞ°ú NHNÀÇ ÀμöÀü Âü¿©¿¡ ´çÀ§¼ºÀ» ´õÇØÁÖ°í ÀÖ´Ù´Â Æò°¡´Ù.

´Ù¸¥ ÇÑ ¾÷°è °ü°èÀÚ´Â "SKÅÚ·¹ÄÞÀº ½º¸¶Æ®ÆùÀ» Áß½ÉÀ¸·Î ÇÑ ¸ð¹ÙÀÏ Ä¿¸Ó½º ½ÃÀå ±¸ÃàÀ» À§ÇØ ÀüÀÚ°áÁ¦°ü·Ã ³ëÇϿ츦 À̴Ͻýº Àμö¸¦ ÅëÇØ È®º¸ÇؾßÇÏ´Â »óȲ"À̶ó¸ç "¾Æ¿ï·¯ NHNµµ ¿ÀǸ¶ÄÏ ÁøÃâ°ú ¼Ò¼È³×Æ®¿öÅ©¼­ºñ½º(SNS) ¹× ÇÑ°ÔÀÓ µî ¼öÀͼº ÀÖ´Â »ç¾÷ Æ÷Æ®Æú¸®¿À¸¦ º¸´Ù ü°èÀûÀ¸·Î ±¸¼ºÇϱâ À§ÇØ ¹Ýµå½Ã ÇÊ¿äÇÑ ¼±ÅÃ"À̶ó°í ¼³¸íÇß´Ù. ±×´Â ¶Ç "SK±×·ìÀÇ ½Å»ç¾÷¿¡ ´ëÇÑ Àû±ØÀû Áö¿ø ±âÁ¶¿Í źźÇÑ ÀڱݷÂÀÌ (ÀÔÂû °æÀï¿¡ ÀÖ¾î) ¶Ç ´Ù¸¥ °æÀï·Â"À̶ó°í µ¡ºÙ¿´´Ù. ÃÖ±Ù SK°¡ Âü¿©ÇÑ ¸Þµð½¼ ÀμöÀü¿¡¼­ »ï¼º¿¡°Ô ÆйèÇϸ鼭 ±×·ì³»ºÎ¿¡¼± À̴Ͻýº Àμö¿¡´Â ±âÇÊÄÚ ¼º°øÇØ¾ß ÇÑ´Ù´Â ºÐÀ§±â ³ô´Ù´Â ÈĹ®ÀÌ´Ù.

ÇÏÁö¸¸ ¿Ü±¹°è Åë½Åȸ»çÀÇ ÃÖÁ¾ÀÔÂû Âü¿©µµ ÁÖ¿ä º¯¼ö°¡ µÉ Àü¸ÁÀÌ´Ù. ÇÑ IB °ü°èÀÚ´Â "¿Ü±¹°è ȸ»çÀÇ Âü¿© ¿©ºÎ°¡ ¿ì¼±Çù»óÀÚ ¼±Á¤¿¡ º¹º´À¸·Î ÀÛ¿ëÇÒ ¼ö ÀÖ´Ù"¸ç "¿Ü±¹°è ȸ»ç¿¡ ´ëÇÑ Á¤º¸ Á¢±ÙÀÌ ¿øõÀûÀ¸·Î Â÷´ÜµÈ °¡¿îµ¥ ¹Ì±¹°è Åë½Åȸ»çÀÎ AT&T°¡ À¯·ÂÇÏ´Ù´Â ¼³µµ ³ª¿À°í ÀÖ´Ù"°í ÀüÇß´Ù. ÀÌ¿¡ ¹Ì±¹°èÀÎ ¹ÙÀ̽ýºÄ³ÇÇÅ»¸¶½ºÅÍÆݵ尡 ÀÌ¹Ì ¹Ì±¹°è ȸ»ç¸¦ ¿°µÎ¿¡ µÎ°í À̹ø ÀÔÂûÀ» ½ÃÀÛÇÑ °Í ¾Æ´Ï³Ä´Â ·ç¸Ó±îÁö ¹øÁö°í ÀÖ´Ù.

ÇÑÆí À̴ϽýºÀÇ Çö ½ÃÀå Á¡À¯À²Àº 40%´ë·Î 20%´ë Á¡À¯À²À» ±â·ÏÇÏ°í ÀÖ´Â Çѱ¹»çÀ̹ö°áÁ¦(KCP), LGÀ¯Ç÷¯½º ´ëºñ µÎ ¹è ¼öÁØÀÇ Á¡À¯À²À» º¸ÀÌ°í ÀÖ´Ù. À̴Ͻýº´Â LGÀ¯Ç÷¯½º µî ±âÁ¸ ´ë±â¾÷ÀÌ ÃßÁøÇß´ø ±â¾÷°£ ÀüÀÚ»ó°Å·¡(B2B) ÀüÀÚ°áÁ¦ ½Ã½ºÅÛ°ú Â÷º°È­¸¦ µÐ ±â¾÷´ë¼ÒºñÀÚ°£ ÀüÀÚ»ó°Å·¡(B2C) ½ÃÀå¿¡ ÁýÁßÇØ ¼ºÀåÇÑ È¸»ç´Ù. ÀϹÝÀûÀ¸·Î °Å·¡´ë±ÝÀÇ 3~4% ¼ö¼ö·á¸¦ ÁÖ¼öÀÔ¿øÀ¸·Î ÇÑ´Ù.


ÀÓ¼±Å ±âÀÚ neojwalker@
<¨Ï¼¼°è¸¦ º¸´Â â °æÁ¦¸¦ º¸´Â ´«, ¾Æ½Ã¾Æ°æÁ¦(www.asiae.co.kr) ¹«´ÜÀüÀç ¹èÆ÷±ÝÁö>
¸ñ·Ï