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럼뉴스

'우면산 피해상황은?'..산사태 지역 항공사진 공개

최종수정 2011.08.16 09:07 기사입력2011.08.16 06:51
글씨크게 글씨작게 인쇄하기


[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]지난달 발생한 산사태로 피해를 본 우면산, 동두천 등 4곳의 사진이 공개됐다.

16일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지난(7월26일~29일) 폭우로 발생한 산사태 지역 중 피해 규모가 큰 지역을 대상으로 고해상도 항공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공개한다고 밝혔다.

공개된 항공사진은 지난 5일 촬영한 것으로 산사태가 발생한 우면산, 춘천, 동두천, 포천 등 4곳이 대상이다. 해상도는 10cm 수준의 디지털 항공사진으로, 산사태 피해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지난해 항공사진도 함께 공개했다.

이중 우면산 지역은 산사태로 인해 발생한 토사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산사태 발생 전·후의 항공레이저 측량자료도 공개했다.

국토지리정보원은 산사태 지역의 피해산정 및 응급복구를 위해 해당지역의 항공사진 등을 필요한 관련 부처 및 공공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. 특히 우면산 지역의 항공레이저 측량자료는 산사태 관련 연구·분석 자료로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.

또 산사태 발생지역 자료를 종합해 국가기본도를 수정하고 31일에는 일반에게 제공할 예정이다.

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"국토 변화를 유발하는 재해·재난에 대해 신속하게 공간정보를 취득해 관련기관 및 국민들에게 제공해 나갈 계획"이라고 말했다.


조민서 기자 summer@
<ⓒ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, 아시아경제(www.asiae.co.kr) 무단전재 배포금지>
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