Æ÷·³´º½º
![]() |
±è±¤¼ö µ¿¼½Äǰ Àü¹«(¿ÞÂÊ)¿Í ¹®ÀçÇÑ Á¦Àϱâȹ »ó¹«°¡ ¿¡ÇÇ ¾î¿öµå¿¡¼ ±Ý»ó ¼ö»ó ÈÄ Harris Thajebm µ§Ã÷ Àεµ³×½Ã¾Æ ´ëÇ¥¿Í ±â³ä ÃÔ¿µÀ» Çϰí ÀÖ´Ù. |
¿¡ÇÇ ¾î¿öµå´Â ½ÇÁúÀû ¸¶ÄÉÆÃ ¼º°ú¿¡ ÃÊ÷À» µÐ ¼¼°èÀû ±ÇÀ§ÀÇ ¸¶ÄÉÆÃ ¼º°ú(Marketing Effectiveness) ¾î¿öµå·Î¼ °¡Àå Ź¿ùÇÑ ¼º°ú¸¦ º¸ÀÎ ¸¶ÄÉÆÃ Àü·«, Ä¿¹Â´ÏÄÉÀÌ¼Ç , Ä·ÆäÀÎ µîÀ» ¼±Á¤ÇÑ´Ù. Àü¹Ì ¸¶ÄÉÆÃ Çùȸ(AMA)¿¡ ÀÇÇØ 1968³â ½ÃÀÛµÈ ¿¡ÇÇ ¾î¿öµå´Â ±Û·Î¹ú ºê·£µåÀÇ ¸¶ÄÉÆÃ Àü·«°ú ¼º°ø »ç·Ê µîÀ» ¹ß±¼ÇØ ¸¶ÄÉÆÃ°ú ÇаèÀÇ µ¿¹Ý ¼ºÀåÀ» ÁÖµµÇؿԴÙ.
Ä«´©´Â 2011³â Ãâ½Ã ÀÌÈÄ ¼¼»ó¿¡¼ °¡Àå ÀÛÀº Ä«Æä¶ó´Â ÀϰüµÈ Ä·ÆäÀÎÀ» ÁýÇàÇØ Ãâ½Ã 3³â ¸¸¿¡ 6¾ï ÀÜ ÆÇ¸Å¸¦ µ¹ÆÄ, ÃÖ´Ü ±â°£ ÃÖ´Ù À½¿ë ÀÜ ¼ö ±â·ÏÀ» ¼¼¿ü´Ù.
¶ÇÇÑ ÀνºÅÏÆ® ¿øµÎÄ¿ÇǶó´Â »ý¼ÒÇÑ °³³äÀ» ¼ÒºñÀÚ¿¡°Ô ÀÎÁö½Ã۱â À§ÇØ ¹ß¸Å ÃʱâºÎÅÍ ¼ÒºñÀÚ Ã¼Çè¿¡ ÃÊÁ¡À» ¸ÂÃá ¸¶ÄÉÆÃ Ä·ÆäÀÎÀ» È¿°úÀûÀ¸·Î ÁýÇàÇØ ¾Æ½Ã¾Æ¿¡¼ ÁÖ¸ñÇÒ ¸¸ÇÑ ¸¶ÄÉÆÃ Ä·ÆäÀÎÀ¸·Î ±× ¼º°ú¸¦ ÀÎÁ¤¹Þ¾Ò´Ù.
¿¡ÇÇ ¾î¿öµå ½É»çÀ§¿øÀº "Ä«´©ÀÇ ¸¶ÄÉÆÃÀº ¹«Ã´ âÀÇÀûÀÌ°í ¾Æ¸§´ä°Ô µðÀÚÀÎ µÇ¾î ½ÃÀå¿¡ »õ·Î¿î Ä«Å×°í¸®¸¦ ¸¸µé¾î ³Â´Ù"¸ç "½ÃÀå Á¡À¯À²°ú ÆÇ¸Å·® ¸ðµÎ¿¡¼ ´Ù¸¥ È帵éÀ» ¾ÐµµÇÏ´Â ¼º°ú¸¦ ³½ Á¡À» ³ô°Ô Æò°¡Çß´Ù"°í ¼ö»ó ÀÌÀ¯¸¦ ¹àÇû´Ù.
À̱¤È£ ±âÀÚ kwang@asiae.co.kr
<¨Ï¼¼°è¸¦ º¸´Â â °æÁ¦¸¦ º¸´Â ´«, ¾Æ½Ã¾Æ°æÁ¦(www.asiae.co.kr) ¹«´ÜÀüÀç ¹èÆ÷±ÝÁö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