Æ÷·³´º½º
¾Ë±â½¬¿î ±¹Ã¤ À̾߱â 4.±¹Ã¤ÀÇ À¯Åë
'±¹Ã¤'. ¹æ¼Û ´º½º³ª ½Å¹®±â»ç¿¡¼ ½É½ÉÂú°Ô Á¢ÇÒ ¼ö ÀÖ´Â ´Ü¾îÁö¸¸ ¾îµð¿¡ ¾²´Â ¹°°ÇÀÎÁö, ´«¿¡ º¸À̱â´Â ÇÏ´ÂÁö, ¸ÔÀ» ¼ö´Â ÀÖ´ÂÁö ±Ã±ÝÇØ ÇÏ´Â »ç¶÷µéÀÌ ÀûÁö ¾Ê´Ù. ½Ç»ýÈ°¿¡¼ Á÷Á¢ È°¿ëµÇÁö´Â ¾ÊÁö¸¸ ³ª¶ó »ì¸²À» À§Çؼ´Â ²À ÇÊ¿äÇÑ °ÍÀÌ ¹Ù·Î ±¹Ã¤´Ù. ±¹Ã¤ÀÇ Á¤ÀǸ¦ ½ÃÀÛÀ¸·Î ÀϹÝÀÎÀÇ ±¹Ã¤ ÅõÀÚ ¹æ¹ý±îÁö ½±°Ô ¾Ë¾Æº»´Ù.
[¾Æ½Ã¾Æ°æÁ¦ ÀÌÀ±Àç ±âÀÚ] ±¹Ã¤ÀÇ À¯ÅëÀº ±¹Ã¤ À¯Åë½ÃÀå¿¡¼ º°µµ·Î °Å·¡°¡ ÀÌ·ïÁø´Ù.
ÀÌ¹Ì ¹ßÇàµÈ ä±ÇÀº ¸¸±â°¡ µÇ±â Àü±îÁö ¹ßÇàÀÚ¿¡°Ô ¿ø±ÝÀ̳ª ÀÌÀÚÀÇ »óȯÀ» û±¸ÇÒ ¼ö ¾ø´Ù. °¡·É 10³â ¸¸±âÀÇ ±¹°íä¶ó¸é Á¤ºÎ°¡ ¹ßÇàÇÑ ÀÌÈÄ 10³âÀÌ Áö³ ÈÄ¿¡¾ß ¿ø±Ý°ú ÀÌÀÚ¸¦ ¹ÞÀ» ¼ö ÀÖ´Â °Í. ¶§¹®¿¡ ¸¸±â ÀÌÀü¿¡ ä±ÇÀ» Çö±ÝÈÇϱâ À§Çؼ´Â º°µµÀÇ À¯Åë½ÃÀåÀÌ ÇÊ¿äÇÏ´Ù.
ÀÌ À¯Åë½ÃÀåÀº ä±ÇÀ» ȯ±Ý¼ºÀ» ³ôÀÌ´Â ¿ªÇÒÀ» ÇÏ°í, ä±ÇÀÇ À¯µ¿¼ºµµ ºÎ¿©ÇÑ´Ù. ¶Ç ä±ÇÀÇ °øÁ¤ÇÑ °¡°ÝÀ» Çü¼ºÇÏ´Â ±â´Éµµ ¼öÇàÇÑ´Ù. ÀÌ¿Í ÇÔ²² ÅõÀÚÀÚ¿¡°Ô ¼öÀÍÀ» Á¶±â¿¡ ½ÇÇöÇÒ ¼ö ÀÖ´Â ±âȸµµ Á¦°øÇÏ°í, ä±ÇÀÇ ´ãº¸·ÂÀ» ³ôÀÌ°í ¹ßÇà½ÃÀå¿¡¼ ¹ßÇàµÇ´Â ä±ÇÀÇ °¡°ÝÀ» Çü¼ºÇØÁÖ´Â ±â´Éµµ ÇÑ´Ù.
Åë»óÀûÀ¸·Î ä±ÇÀ» ¹ßÇàÇÏ´Â ½ÃÀåÀ» 'Á¦1Â÷½ÃÀå(Primary Market)'À̶ó°í ÇÏ°í, À¯Åë½ÃÀåÀº Á¦2Â÷½ÃÀå(Secondary Market)À̶ó°í ÇÑ´Ù. 2Â÷½ÃÀåÀº ÅõÀÚÀÚ°£¿¡ ¼öÆòÀû ÀÌÀü±â´ÉÀ» ´ã´çÇÏ´Â ½ÃÀåÀ̶ó´Â Àǹ̿¡¼ ȾÀû½ÃÀåÀ̶ó°í ºÎ¸£±âµµ ÇÑ´Ù.
À¯Åë½ÃÀåÀº ´Ù¼öÀÇ ¸Åµµ, ¸Å¼öÁÖ¹®ÀÌ ÇÑ °÷¿¡ ÁýÁߵŠ°æÀï¸Å¸Å¸¦ ÅëÇØ ÀÌ·ç¾îÁö´Â °Å·¡¼Ò½ÃÀå(Exchange Market)°ú ÁÖ·Î Áõ±Çȸ»ç ⱸ¿¡¼ Áõ±Çȸ»ç¿Í °í°´µéÀÇ °³º°ÀûÀÎ ¸Å¸Å¸¦ ÅëÇØ ÀÌ·ç¾îÁö´Â Àå¿Ü½ÃÀå(Over-The-Counter Market)À¸·Î ±¸ºÐµÈ´Ù.
°Å·¡¼Ò½ÃÀåÀº 1999³â ÃÖÃÊ °³¼³µÆ°í, Çظ¶´Ù ¾çÀû¡¤ÁúÀû ¼ºÀåÀ» °ÅµìÇؼ Áö³ÇØ °Å·¡·®Àº 1206Á¶8000¾ï¿øÀ» ±â·ÏÇß´Ù. Àå¿Ü½ÃÀåÀÇ °Å·¡¹°·®Àº °Å·¡¼Ò½ÃÀ庸´Ù 5¹è °¡·® ¸¹Àº 6088Á¶5000¾ï¿øÀÌ´Ù.
¼¼Á¾=ÀÌÀ±Àç ±âÀÚ gal-run@asiae.co.kr
<¨Ï¼¼°è¸¦ º¸´Â â °æÁ¦¸¦ º¸´Â ´«, ¾Æ½Ã¾Æ°æÁ¦(www.asiae.co.kr) ¹«´ÜÀüÀç ¹èÆ÷±ÝÁö>
'±¹Ã¤'. ¹æ¼Û ´º½º³ª ½Å¹®±â»ç¿¡¼ ½É½ÉÂú°Ô Á¢ÇÒ ¼ö ÀÖ´Â ´Ü¾îÁö¸¸ ¾îµð¿¡ ¾²´Â ¹°°ÇÀÎÁö, ´«¿¡ º¸À̱â´Â ÇÏ´ÂÁö, ¸ÔÀ» ¼ö´Â ÀÖ´ÂÁö ±Ã±ÝÇØ ÇÏ´Â »ç¶÷µéÀÌ ÀûÁö ¾Ê´Ù. ½Ç»ýÈ°¿¡¼ Á÷Á¢ È°¿ëµÇÁö´Â ¾ÊÁö¸¸ ³ª¶ó »ì¸²À» À§Çؼ´Â ²À ÇÊ¿äÇÑ °ÍÀÌ ¹Ù·Î ±¹Ã¤´Ù. ±¹Ã¤ÀÇ Á¤ÀǸ¦ ½ÃÀÛÀ¸·Î ÀϹÝÀÎÀÇ ±¹Ã¤ ÅõÀÚ ¹æ¹ý±îÁö ½±°Ô ¾Ë¾Æº»´Ù.
[¾Æ½Ã¾Æ°æÁ¦ ÀÌÀ±Àç ±âÀÚ] ±¹Ã¤ÀÇ À¯ÅëÀº ±¹Ã¤ À¯Åë½ÃÀå¿¡¼ º°µµ·Î °Å·¡°¡ ÀÌ·ïÁø´Ù.
ÀÌ¹Ì ¹ßÇàµÈ ä±ÇÀº ¸¸±â°¡ µÇ±â Àü±îÁö ¹ßÇàÀÚ¿¡°Ô ¿ø±ÝÀ̳ª ÀÌÀÚÀÇ »óȯÀ» û±¸ÇÒ ¼ö ¾ø´Ù. °¡·É 10³â ¸¸±âÀÇ ±¹°íä¶ó¸é Á¤ºÎ°¡ ¹ßÇàÇÑ ÀÌÈÄ 10³âÀÌ Áö³ ÈÄ¿¡¾ß ¿ø±Ý°ú ÀÌÀÚ¸¦ ¹ÞÀ» ¼ö ÀÖ´Â °Í. ¶§¹®¿¡ ¸¸±â ÀÌÀü¿¡ ä±ÇÀ» Çö±ÝÈÇϱâ À§Çؼ´Â º°µµÀÇ À¯Åë½ÃÀåÀÌ ÇÊ¿äÇÏ´Ù.
ÀÌ À¯Åë½ÃÀåÀº ä±ÇÀ» ȯ±Ý¼ºÀ» ³ôÀÌ´Â ¿ªÇÒÀ» ÇÏ°í, ä±ÇÀÇ À¯µ¿¼ºµµ ºÎ¿©ÇÑ´Ù. ¶Ç ä±ÇÀÇ °øÁ¤ÇÑ °¡°ÝÀ» Çü¼ºÇÏ´Â ±â´Éµµ ¼öÇàÇÑ´Ù. ÀÌ¿Í ÇÔ²² ÅõÀÚÀÚ¿¡°Ô ¼öÀÍÀ» Á¶±â¿¡ ½ÇÇöÇÒ ¼ö ÀÖ´Â ±âȸµµ Á¦°øÇÏ°í, ä±ÇÀÇ ´ãº¸·ÂÀ» ³ôÀÌ°í ¹ßÇà½ÃÀå¿¡¼ ¹ßÇàµÇ´Â ä±ÇÀÇ °¡°ÝÀ» Çü¼ºÇØÁÖ´Â ±â´Éµµ ÇÑ´Ù.
Åë»óÀûÀ¸·Î ä±ÇÀ» ¹ßÇàÇÏ´Â ½ÃÀåÀ» 'Á¦1Â÷½ÃÀå(Primary Market)'À̶ó°í ÇÏ°í, À¯Åë½ÃÀåÀº Á¦2Â÷½ÃÀå(Secondary Market)À̶ó°í ÇÑ´Ù. 2Â÷½ÃÀåÀº ÅõÀÚÀÚ°£¿¡ ¼öÆòÀû ÀÌÀü±â´ÉÀ» ´ã´çÇÏ´Â ½ÃÀåÀ̶ó´Â Àǹ̿¡¼ ȾÀû½ÃÀåÀ̶ó°í ºÎ¸£±âµµ ÇÑ´Ù.
À¯Åë½ÃÀåÀº ´Ù¼öÀÇ ¸Åµµ, ¸Å¼öÁÖ¹®ÀÌ ÇÑ °÷¿¡ ÁýÁߵŠ°æÀï¸Å¸Å¸¦ ÅëÇØ ÀÌ·ç¾îÁö´Â °Å·¡¼Ò½ÃÀå(Exchange Market)°ú ÁÖ·Î Áõ±Çȸ»ç ⱸ¿¡¼ Áõ±Çȸ»ç¿Í °í°´µéÀÇ °³º°ÀûÀÎ ¸Å¸Å¸¦ ÅëÇØ ÀÌ·ç¾îÁö´Â Àå¿Ü½ÃÀå(Over-The-Counter Market)À¸·Î ±¸ºÐµÈ´Ù.
°Å·¡¼Ò½ÃÀåÀº 1999³â ÃÖÃÊ °³¼³µÆ°í, Çظ¶´Ù ¾çÀû¡¤ÁúÀû ¼ºÀåÀ» °ÅµìÇؼ Áö³ÇØ °Å·¡·®Àº 1206Á¶8000¾ï¿øÀ» ±â·ÏÇß´Ù. Àå¿Ü½ÃÀåÀÇ °Å·¡¹°·®Àº °Å·¡¼Ò½ÃÀ庸´Ù 5¹è °¡·® ¸¹Àº 6088Á¶5000¾ï¿øÀÌ´Ù.
¼¼Á¾=ÀÌÀ±Àç ±âÀÚ gal-run@asiae.co.kr
<¨Ï¼¼°è¸¦ º¸´Â â °æÁ¦¸¦ º¸´Â ´«, ¾Æ½Ã¾Æ°æÁ¦(www.asiae.co.kr) ¹«´ÜÀüÀç ¹èÆ÷±ÝÁö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