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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학용 민주당 의원이 19일 국민권익위원회 110 콜센터와 서울시청의 120 다산콜센터 운영실태를 비교한 자료에 따르면, 110콜센터가 120 다산콜센터 보다 인지도, 고객만족도, 민원처리율, 통화량 등 전반적으로 뒤떨어졌다.
각 콜센터 인지도의 경우 110콜센터는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25.6%이고, 120다산콜센터는 지난해 10월에 55.4%, 올해 6월에 68.1%로 2.5배 가량 인지도가 높았다.
고객만족도는 110 콜센터는 지난 7월 기준 77.9%이고, 120다산콜센터는 7월 기준 92.7%로 정부콜센터보다 14.8%포인트 정도 높았다.
민원1차 처리율은 110 정부콜센터는 87.4%, 120다산콜센터는 94.1%였다. 1일평균 통화량 역시 정부 110콜센터는 평균 6413건이고, 다산 콜센터는 2만5401건으로 5배 정도가 많았다.
또 120 다산콜센터는 민원인이 상담원과 전화통화하면 "상담원과 통화시 통화내용은 녹음이 된다"는 멘트가 나오지만, 110콜센터는 녹음 멘트 없이 녹음을 하고 있었다.
신 의원은 "110정부 콜센터가 120 서울 다산콜센터에 만족도나 인지도 조사에서 뒤처지는 만큼 개선책이 필요하다"고 말했다.
박현준 기자 hjunpark@asiae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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