Æ÷·³´º½º
[¾Æ½Ã¾Æ°æÁ¦ ÀÓ¼±Å ±âÀÚ]¿Ã 2¡¤4ºÐ±â ÀÌÈÄ Àü°³µÉ ±àÁ¤ÀûÀÎ ½ÃÀå ȯ°æÀ¸·Î Åë½ÅÁÖµéÀÇ ÀüüÀûÀÎ ¾àÁøÀÌ ¿¹»óµÇ´Â °¡¿îµ¥ SKÅÚ·¹ÄÞ°ú KT´Â ½ÇÀûÈ£Àü°ú ÇÔ²² ±â¾÷ ´ë ±â¾÷°£(B2B), ±â±â°£ Åë½Å(M2M) ºÐ¾ßÀÇ °æÀï·ÂÀÌ ´õ¿í ºÎ°¢µÉ °ÍÀ̶ó´Â ºÐ¼®ÀÌ ³ª¿Ô´Ù. ¹Ý¸é LGÅÚ·¹ÄÞÀÇ °æ¿ì ÁßÀå±â ¼öÀͼº¿¡ ´ëÇÑ ¿ì·Á°¨À¸·Î Ÿ»ç ´ëºñ Á¦ÇÑÀûÀÎ °æÀï ¿ìÀ§¸¦ º¸ÀÏ °ÍÀ¸·Î °üÃøµÆ´Ù.
21ÀÏ ¿ì¸®ÅõÀÚÁõ±ÇÀº 3´ë Åë½Å»çµéÀÌ ¸¶ÄÉÆúñ¿ë »óÇÑÁ¦¿Í ÇÔ²² B2B ºÐ¾ßÀÇ ¼ºÀ强 µîÀ¸·Î ½ÇÀû »ó½ÂÀ» ½ÃÇöÇÒ °ÍÀ¸·Î Àü¸ÁÇß´Ù. Áö³ÇØ °ú´Ù ÃâÇ÷ °æÀïÀ¸·Î ÀÎÇÑ ¸¶ÄÉÆà ºñ¿ë ÁöÃâÀÌ ¿Ã 2ºÐ±âºÎÅÍ ÁøÁ¤ ±¹¸é¿¡ µ¹ÀÔÇÔÀ¸·Î½á ºñ¿ë Àý°¨ÀÌ ¿¹»óµÇ°í B2B ¹× M2M ºÐ¾ß µîÀÇ ¼ºÀå¼¼´Â ¼öÀͼº °³¼±À» °¡Á®¿Ã °ÍÀ̶ó´Â ¼³¸íÀÌ´Ù.
Á¤½Â±³¡¤½Åµ¿¿í ¾Ö³Î¸®½ºÆ®´Â "¿ÃÇØ ½ÇÀû °³¼±¼¼ µîÀ» °¨¾ÈÇÒ ¶§ °¢ »çº° ¿µ¾÷ÀÌÀÍ°ú ÁÖ´ç¼øÀÌÀÍ µî ½ÇÀû ÁöÇ¥ µîÀº ´ëüÀûÀ¸·Î ¾çÈ£ÇÑ È帧À» º¸ÀÏ °Í"À̶ó¸ç "ƯÈ÷ SKÅÚ·¹ÄÞ°ú KTÀÇ °æ¿ì º¸´Ù ź·ÂÀûÀÎ »ó½Â¼¼°¡ ±â´ëµÈ´Ù"°í ÀüÇß´Ù.
SKÅÚ·¹ÄÞÀº ÃÖ±Ù ¿ä±Ý ÀÎÇÏ¿¡µµ ºÒ±¸ÇÏ°í ¹«¼±ÀÎÅͳÝ, Àü¿ëȸ¼± ¸ÅÃâ, B2B ½Å±Ô ¸ÅÃâ µîÀÌ ÁÖ¿ä È£Àç·Î ÀÛ¿ëÇÒ °ÍÀ¸·Î Æò°¡ ¹Þ¾Ò´Ù. Á¤ ¾Ö³Î¸®½ºÆ®´Â SKÅÚ·¹ÄÞÀÇ ¸ñÇ¥ÁÖ°¡¿Í ÅõÀÚÀÇ°ßÀ» °¢°¢ 25¸¸¿ø, ¸Å¼ö·Î À¯ÁöÇϸç "SKÅÚ·¹ÄÞÀÇ B2B ½Å±Ô ¸ÅÃâÀº ¿ÃÇØ¿¡¸¸ 4000¾ï¿ø ¼öÁØÀ» ±â·ÏÇÒ °Í"À̶ó¸ç "ÀÌ´Â ¸ð¹ÙÀÏ¿ÀÇǽº µî ¸ð¹ÙÀÏ ¹ýÀνÃÀåÀ» °³Ã´Çϱâ À§ÇÑ ¾îÇø®ÄÉÀÌ¼Ç Áغñ°¡ Àߵǰí ÀÖ°í ÀÚüÀûÀ¸·Î ¼¾½Ì ±â¼úµµ º¸À¯ÇÏ°í Àֱ⠶§¹®"À̶ó°í ¼³¸íÇß´Ù.
SKÅÚ·¹ÄÞÀÇ B2B ºÎ¹®¿¡¼ÀÇ »ó½Â Å°¿öµå´Â '´ë±â¾÷'°ú 'Áß±¹'ÀÌ´Ù. Á¤ ¾Ö³Î¸®½ºÆ®´Â "Æ÷½ºÄÚ µ¿ºÎ±×·ì°úÀÇ °è¾à ¼º°ú°¡ °¡½Ãȵǰí ÀÖ´Ù"¸ç "³»³â¿¡´Â °ü·Ã ºÎ¹® ½Å±Ô ¸ÅÃâÀÌ 5000¾ï¿ø¿¡ ´ÞÇÒ °Í"À̶ó°í ¿¹»óÇß´Ù. À̾î "¾ÆÁ÷±îÁö´Â Á¶½É½º·´Áö¸¸ SKÅÚ·¹ÄÞÀÇ B2B ¹× M2M ¼öÃâÀº ±³Åë ¹× ¿¡³ÊÁö ºÐ¾ß¸¦ Áß½ÉÀ¸·Î Áß±¹¿¡¼ °¡Àå ¸ÕÀú ÀÌ·ïÁú ¼ö ÀÖÀ» °Í"À̶ó°í ³»´ÙºÃ´Ù.
KTµµ Áö³ÇØ ¸í¿¹ÅðÁ÷ ½ÃÇàÀ¸·Î ÀÎÇÑ ÀΰǺñ Àý°¨°ú ÇÕº´½Ã³ÊÁö, ³×Æ®¿öÅ© °Á¡ÀÌ ½ÇÀû ȸº¹À» °ßÀÎÇÒ °ÍÀ¸·Î ºÐ¼®µÆ´Ù. Á¤ ¾Ö³Î¸®½ºÆ®´Â KTÀÇ ÅõÀÚÀÇ°ß°ú ¸ñÇ¥ÁÖ°¡¸¦ °¢°¢ ¸Å¼ö, 6¸¸7000¿øÀ» À¯ÁöÇϸç "KT°¡ º¸À¯ÇÑ ´Ù¾çÇÑ ÁÖÆļö ¹× À¯¹«¼± ³×Æ®¿öÅ© °Á¡Àº B2B ¹× M2M ¼ºÀ强¿¡ Å©°Ô µµ¿òÀÌ µÉ °Í"À̶ó¸ç "¾Æ¿ï·¯ ÀÌ¹Ì ±â¾÷½ÃÀå¿¡¼ ½ÃÀå Á¡À¯À²ÀÌ 57%¸¦ ³ªÅ¸³»°í ÀÖ´Â Á¡µµ ½ÇÀû °³¼±¿¡ ÈûÀ» ½Ç¾î ÁÙ °Í"À̶ó°í ¸»Çß´Ù. ¿ÃÇØ KTÀÇ Àü³â´ëºñ ¿µ¾÷ÀÌÀÍ ¹× EPS Áõ°¡À²À» °¢°¢ 23%, 20%¿¡ ´ÞÇÒ °ÍÀ¸·Î ÃßÁ¤µÆ´Ù.
ÀÌ °°Àº ¿©Å¸ Åë½Å»çµéÀÇ ½ÇÀû °³¼± Àü¸Á¿¡µµ ºÒ±¸ÇÏ°í LGÅÚ·¹ÄÞÀº ÁßÀå±â ¼öÀͼºÀÌ Á¦¾àÀûÀÏ ¼ö ÀÖ´Ù´Â Æò°¡´Ù. Á¤ ¾Ö³Î¸®½ºÆ®´Â "4G ºÐ¾ßÀÇ ¼³ºñÅõÀÚºñ¿ë(CAPEX) µî¿¡ ´ëÇÑ ½ÃÀå ¿ì·Á°¡ ÀÖ´Ù"¸ç ¸ñÇ¥ÁÖ°¡¸¦ ±âÁ¸ ´ëºñ 9% ³»¸° 1¸¸¿øÀ¸·Î Æò°¡Çß´Ù. ÁÖÆļö ¹× 3G »ç¾÷±Ç ¹®Á¦µµ B2B ½ÃÀå¿¡¼ÀÇ °íÀüÀ» ¿¹»óÄÉÇÏ´Â ´ë¸ñÀÌ´Ù.
ÇÑÆí LGÅÚ·¹ÄÞÀº ÇÕº´ ½Ã³ÊÁö¿Í ÇÔ²² ¸¶ÄÉÆúñ¿ë »óÇÑÁ¦¿¡ µû¸¥ ½ÃÀå ¾ÈÁ¤È ¿µÇâÀ¸·Î ¿ÃÇØ ¿µ¾÷ÀÌÀÍ·üÀº 12% ¼öÁØÀ» ³ªÅ¸³¾ °ÍÀ¸·Î Áý°èµÆ´Ù. ÁÖ¿ä °üÀü Æ÷ÀÎÆ®´Â LG±×·ì µîÀÇ Àü¼Ó ½ÃÀå(Captive Market)À» Áß½ÉÀ¸·Î ÇÑ B2B ½ÃÀå¿¡¼ÀÇ ¼±ÀüÀÌ´Ù.
[¾Æ½Ã¾Æ°æÁ¦ Áõ±Ç¹æ¼Û] - ¹«·á·Î Á¾¸ñ »ó´ã ¹Þ¾Æº¸¼¼¿ä
ÀÓ¼±Å ±âÀÚ neojwalker@
<¨Ï¼¼°è¸¦ º¸´Â â °æÁ¦¸¦ º¸´Â ´«, ¾Æ½Ã¾Æ°æÁ¦(www.asiae.co.kr) ¹«´ÜÀüÀç ¹èÆ÷±ÝÁö>
21ÀÏ ¿ì¸®ÅõÀÚÁõ±ÇÀº 3´ë Åë½Å»çµéÀÌ ¸¶ÄÉÆúñ¿ë »óÇÑÁ¦¿Í ÇÔ²² B2B ºÐ¾ßÀÇ ¼ºÀ强 µîÀ¸·Î ½ÇÀû »ó½ÂÀ» ½ÃÇöÇÒ °ÍÀ¸·Î Àü¸ÁÇß´Ù. Áö³ÇØ °ú´Ù ÃâÇ÷ °æÀïÀ¸·Î ÀÎÇÑ ¸¶ÄÉÆà ºñ¿ë ÁöÃâÀÌ ¿Ã 2ºÐ±âºÎÅÍ ÁøÁ¤ ±¹¸é¿¡ µ¹ÀÔÇÔÀ¸·Î½á ºñ¿ë Àý°¨ÀÌ ¿¹»óµÇ°í B2B ¹× M2M ºÐ¾ß µîÀÇ ¼ºÀå¼¼´Â ¼öÀͼº °³¼±À» °¡Á®¿Ã °ÍÀ̶ó´Â ¼³¸íÀÌ´Ù.
Á¤½Â±³¡¤½Åµ¿¿í ¾Ö³Î¸®½ºÆ®´Â "¿ÃÇØ ½ÇÀû °³¼±¼¼ µîÀ» °¨¾ÈÇÒ ¶§ °¢ »çº° ¿µ¾÷ÀÌÀÍ°ú ÁÖ´ç¼øÀÌÀÍ µî ½ÇÀû ÁöÇ¥ µîÀº ´ëüÀûÀ¸·Î ¾çÈ£ÇÑ È帧À» º¸ÀÏ °Í"À̶ó¸ç "ƯÈ÷ SKÅÚ·¹ÄÞ°ú KTÀÇ °æ¿ì º¸´Ù ź·ÂÀûÀÎ »ó½Â¼¼°¡ ±â´ëµÈ´Ù"°í ÀüÇß´Ù.
SKÅÚ·¹ÄÞÀº ÃÖ±Ù ¿ä±Ý ÀÎÇÏ¿¡µµ ºÒ±¸ÇÏ°í ¹«¼±ÀÎÅͳÝ, Àü¿ëȸ¼± ¸ÅÃâ, B2B ½Å±Ô ¸ÅÃâ µîÀÌ ÁÖ¿ä È£Àç·Î ÀÛ¿ëÇÒ °ÍÀ¸·Î Æò°¡ ¹Þ¾Ò´Ù. Á¤ ¾Ö³Î¸®½ºÆ®´Â SKÅÚ·¹ÄÞÀÇ ¸ñÇ¥ÁÖ°¡¿Í ÅõÀÚÀÇ°ßÀ» °¢°¢ 25¸¸¿ø, ¸Å¼ö·Î À¯ÁöÇϸç "SKÅÚ·¹ÄÞÀÇ B2B ½Å±Ô ¸ÅÃâÀº ¿ÃÇØ¿¡¸¸ 4000¾ï¿ø ¼öÁØÀ» ±â·ÏÇÒ °Í"À̶ó¸ç "ÀÌ´Â ¸ð¹ÙÀÏ¿ÀÇǽº µî ¸ð¹ÙÀÏ ¹ýÀνÃÀåÀ» °³Ã´Çϱâ À§ÇÑ ¾îÇø®ÄÉÀÌ¼Ç Áغñ°¡ Àߵǰí ÀÖ°í ÀÚüÀûÀ¸·Î ¼¾½Ì ±â¼úµµ º¸À¯ÇÏ°í Àֱ⠶§¹®"À̶ó°í ¼³¸íÇß´Ù.
SKÅÚ·¹ÄÞÀÇ B2B ºÎ¹®¿¡¼ÀÇ »ó½Â Å°¿öµå´Â '´ë±â¾÷'°ú 'Áß±¹'ÀÌ´Ù. Á¤ ¾Ö³Î¸®½ºÆ®´Â "Æ÷½ºÄÚ µ¿ºÎ±×·ì°úÀÇ °è¾à ¼º°ú°¡ °¡½Ãȵǰí ÀÖ´Ù"¸ç "³»³â¿¡´Â °ü·Ã ºÎ¹® ½Å±Ô ¸ÅÃâÀÌ 5000¾ï¿ø¿¡ ´ÞÇÒ °Í"À̶ó°í ¿¹»óÇß´Ù. À̾î "¾ÆÁ÷±îÁö´Â Á¶½É½º·´Áö¸¸ SKÅÚ·¹ÄÞÀÇ B2B ¹× M2M ¼öÃâÀº ±³Åë ¹× ¿¡³ÊÁö ºÐ¾ß¸¦ Áß½ÉÀ¸·Î Áß±¹¿¡¼ °¡Àå ¸ÕÀú ÀÌ·ïÁú ¼ö ÀÖÀ» °Í"À̶ó°í ³»´ÙºÃ´Ù.
KTµµ Áö³ÇØ ¸í¿¹ÅðÁ÷ ½ÃÇàÀ¸·Î ÀÎÇÑ ÀΰǺñ Àý°¨°ú ÇÕº´½Ã³ÊÁö, ³×Æ®¿öÅ© °Á¡ÀÌ ½ÇÀû ȸº¹À» °ßÀÎÇÒ °ÍÀ¸·Î ºÐ¼®µÆ´Ù. Á¤ ¾Ö³Î¸®½ºÆ®´Â KTÀÇ ÅõÀÚÀÇ°ß°ú ¸ñÇ¥ÁÖ°¡¸¦ °¢°¢ ¸Å¼ö, 6¸¸7000¿øÀ» À¯ÁöÇϸç "KT°¡ º¸À¯ÇÑ ´Ù¾çÇÑ ÁÖÆļö ¹× À¯¹«¼± ³×Æ®¿öÅ© °Á¡Àº B2B ¹× M2M ¼ºÀ强¿¡ Å©°Ô µµ¿òÀÌ µÉ °Í"À̶ó¸ç "¾Æ¿ï·¯ ÀÌ¹Ì ±â¾÷½ÃÀå¿¡¼ ½ÃÀå Á¡À¯À²ÀÌ 57%¸¦ ³ªÅ¸³»°í ÀÖ´Â Á¡µµ ½ÇÀû °³¼±¿¡ ÈûÀ» ½Ç¾î ÁÙ °Í"À̶ó°í ¸»Çß´Ù. ¿ÃÇØ KTÀÇ Àü³â´ëºñ ¿µ¾÷ÀÌÀÍ ¹× EPS Áõ°¡À²À» °¢°¢ 23%, 20%¿¡ ´ÞÇÒ °ÍÀ¸·Î ÃßÁ¤µÆ´Ù.
ÀÌ °°Àº ¿©Å¸ Åë½Å»çµéÀÇ ½ÇÀû °³¼± Àü¸Á¿¡µµ ºÒ±¸ÇÏ°í LGÅÚ·¹ÄÞÀº ÁßÀå±â ¼öÀͼºÀÌ Á¦¾àÀûÀÏ ¼ö ÀÖ´Ù´Â Æò°¡´Ù. Á¤ ¾Ö³Î¸®½ºÆ®´Â "4G ºÐ¾ßÀÇ ¼³ºñÅõÀÚºñ¿ë(CAPEX) µî¿¡ ´ëÇÑ ½ÃÀå ¿ì·Á°¡ ÀÖ´Ù"¸ç ¸ñÇ¥ÁÖ°¡¸¦ ±âÁ¸ ´ëºñ 9% ³»¸° 1¸¸¿øÀ¸·Î Æò°¡Çß´Ù. ÁÖÆļö ¹× 3G »ç¾÷±Ç ¹®Á¦µµ B2B ½ÃÀå¿¡¼ÀÇ °íÀüÀ» ¿¹»óÄÉÇÏ´Â ´ë¸ñÀÌ´Ù.
ÇÑÆí LGÅÚ·¹ÄÞÀº ÇÕº´ ½Ã³ÊÁö¿Í ÇÔ²² ¸¶ÄÉÆúñ¿ë »óÇÑÁ¦¿¡ µû¸¥ ½ÃÀå ¾ÈÁ¤È ¿µÇâÀ¸·Î ¿ÃÇØ ¿µ¾÷ÀÌÀÍ·üÀº 12% ¼öÁØÀ» ³ªÅ¸³¾ °ÍÀ¸·Î Áý°èµÆ´Ù. ÁÖ¿ä °üÀü Æ÷ÀÎÆ®´Â LG±×·ì µîÀÇ Àü¼Ó ½ÃÀå(Captive Market)À» Áß½ÉÀ¸·Î ÇÑ B2B ½ÃÀå¿¡¼ÀÇ ¼±ÀüÀÌ´Ù.
[¾Æ½Ã¾Æ°æÁ¦ Áõ±Ç¹æ¼Û] - ¹«·á·Î Á¾¸ñ »ó´ã ¹Þ¾Æº¸¼¼¿ä
ÀÓ¼±Å ±âÀÚ neojwalker@
<¨Ï¼¼°è¸¦ º¸´Â â °æÁ¦¸¦ º¸´Â ´«, ¾Æ½Ã¾Æ°æÁ¦(www.asiae.co.kr) ¹«´ÜÀüÀç ¹èÆ÷±ÝÁö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