Æ÷·³´º½º
[¾Æ½Ã¾Æ°æÁ¦ ¹Ú¼ºÈ£ ±âÀÚ]ÀÚ¶ó(ZARA), ¿¡ÀÌÄ¡¾Ø¾Ú(H&M), À¯´ÏŬ·Î(UNIQLO), °¸(GAP) µî ÃÖ±Ù ¹éÈÁ¡ ÀÔ±¸ ¸í´çÀÚ¸®¸¦ Àå¾ÇÇÏ°í ÀÖ´Â ÆнºÆ®ÆмÇÀÇ °æÀï·ÂÀº ÆмǼº(Fashion), Àú°¡°Ý(Acceptable price), ½Å¼Ó¼º(Speed), ½Å·Ú¼º(Trust)À̶ó´Â ºÐ¼®ÀÌ ³ª¿Ô´Ù.
´ëÇÑ»ó°øȸÀǼҴ 4ÀÏ 'ÆнºÆ®ÆмÇÀÇ Çõ½Å»ç·Ê¿Í ½Ã»çÁ¡' º¸°í¼¸¦ ÅëÇØ ÃÖ±Ù Àçºü¸¥ °ø±Þü°è¸¦ ±¸ÃàÇØ ±¹³» ¹éÈÁ¡, ¾Æ¿ï·¿ ¸ÅÀåÀ» Àå¾ÇÇÏ°í ÀÖ´Â ±Û·Î¹ú ÆнºÆ®ÆмÇ(fast fashion) ±â¾÷µéÀÌ ¸Å³â µÎÀÚ¸´¼ö ÀÌ»óÀÇ ¼ºÀåÀ» °ÅµìÇÏ°í ÀÖ´Ù¸ç ÀÌµé ±â¾÷µéÀÇ ¼º°øºñ°áÀ» F.A.S.T(Fashion, Acceptable price, Speed, Trust)·Î ¿ä¾àÇß´Ù.
ÆнºÆ®ÆмDZâ¾÷µéÀº ÃֽŠÀ¯ÇàÀ» ºü¸£°Ô Ãâ½ÃÇÑ´Ù´Â Àǹ̷Π±âȹ¿¡¼ »ý»ê, ÆǸŠÀü°úÁ¤¿¡ ´ëÇÑ °ø±Þ¸Á °ü¸®¸¦ ½Ã½ºÅÛÈÇÑ ±â¾÷µéÀ» ÀÏÄ´´Ù.
½ÇÁ¦·Î, ½ºÆäÀαâ¾÷ÀÎ ÀÚ¶ó´Â Áö³ 5³â°£(2004³â~2008³â) ¿¬Æò±Õ ¸ÅÃâÁõ°¡À²ÀÌ 16.3%¿¡ À̸£´Â°¡ Çϸé, ½º¿þµ§°è H&MÀº 13.7%, ÀϺ»°è À¯´ÏŬ·Î´Â 11.8%¿¡ ´ÞÇÏ´Â °ÍÀ¸·Î Á¶»çµÆ´Ù.
ƯÈ÷, ÀÌµé ±â¾÷Àº Àû±ØÀûÀ¸·Î ÇؿܽÃÀå °ø·«¿¡ ³ª¼ ÀÚ¶ó´Â 19.6%, H&MÀº 11.6%, À¯´ÏŬ·Î´Â 47.3%·Î ¾öû³ Á¡Æ÷¼ö ¼ºÀå¼¼¸¦ ±¸°¡Çß´Ù.
´ëÇÑ»óÀÇ´Â ¿ì¼± ÀÌµé ±â¾÷µéÀÇ Àαâºñ°áÀ» ÆмǼº¿¡¼ ã¾Ò´Ù. ÀÚ¶ó¿Í H&MÀº ÃֽŠÀ¯Çà»óÇ°À» ½Å¼ÓÈ÷ Á¦°øÇÑ´Ù´Â Á¡¿¡ °Á¡ÀÌ ÀÖ°í, À¯´ÏŬ·Î´Â ¡®Ä³ÁÖ¾ó º£ÀÌÁ÷¡¯À¸·Î ½Ç¿ë¼ºÀ» Ãß±¸ÇÏ°í ÀÖ´Ù´Â °ÍÀÌ´Ù.
ÀÌ¾î »óÀÇ´Â ¡®Àú°¡°Ý¡¯Àº ¼ºÀåÀÇ ÇÙ½É ÃàÀ̶ó°í ¼³¸íÇß´Ù. º¸°í¼´Â ¡°ÀÌµé ±â¾÷µéÀº ±âȹ¿¡¼ ÆǸÅÀÇ Àü°úÁ¤¿¡ ´ëÇÑ °ø±Þ¸ÁÀ» ÀÏ°ý °ü¸®ÇØ »ý»êºñ¿ë°ú Àç°íºñ¿ëÀ» ³·Ãß¾î Àú°¡°ÝÀ» ½ÇÇöÇÏ°í ÀÖ´Ù¡±°í ºÐ¼®Çß´Ù.
½ÇÁ¦·Î ÀÚ¶ó´Â ½ÃÁðÃʱ⿡ 15%¸¸ »ý»êÇÏ°í, ³ª¸ÓÁö´Â 85% ½ÃÀå»óȲÀ» ºÁ°¡¸é¼ »ý»êÇÏ¿© Àç°í¸¦ ÃÖ¼ÒȽÃÅ°°í ÀÖ°í, À¯´ÏŬ·Î´Â Áß±¹ À§Å¹»ý»êÀ¸·Î »ý»ê¿ø°¡¸¦ ³·Ãç ¾ÆÀÌÅÛ¼ö¸¦ ¿¬°£ 500°³ Á¤µµ·Î ÇÑÁ¤ÇØ ´ë·®»ý»ê¿¡ ¸ÅÁøÇÏ°í ÀÖ´Ù.
ÀÌ ¿Ü¿¡µµ Ç°Áú À¯Áö, ¹ß ºü¸¥ ½ÂºÎ¿Í °ø±Þ¾÷ÀÚ¿ÍÀÇ ²ö²öÇÑ ½Å·Ú µîÀÌ °í¼ºÀå ¹è°æÀ¸·Î ²ÅÇû´Âµ¥ ƯÈ÷ ÆǸűâȸ ¼Õ½ÇÀ» ÃÖ¼ÒÈÇϱâ À§ÇÑ Á¦Á¶-À¯Åë»ç°£ À¯¿¬ÇÑ ½Ã½ºÅÛÀ» ±¸Ãà Á¶°ÇÀ¸·Î´Â '½Å·Ú'°¡ ±âº»À̶ó°í °Á¶Çß´Ù.
´ëÇÑ»óÀÇ ±è½Â½Ä À¯Åë¹°·ùÁøÈï¿øÀåÀº ¡°Çѱ¹ ƯÀ¯ÀÇ µ¿´ë¹® Æмǹ®È, ¡®»¡¸®»¡¸®¡¯ Á¤½ÅÀº ÆнºÆ®ÆмDZâ¾÷À» º¥Ä¡¸¶Å·ÇÏ´Â ÁÁÀº Åä´ë°¡ µÉ °Í¡±À̶ó¸ç ±¹³» ÆмǽÃÀå ±¸Á¶°³Æí°ú °ø±Þ¸Á °ü¸® ´É·ÂÀÌ ½Ã±ÞÇÏ´Ù°í Á¶¾ðÇß´Ù.
¹Ú¼ºÈ£ ±âÀÚ vicman1203@
<¨Ï¼¼°è¸¦ º¸´Â â °æÁ¦¸¦ º¸´Â ´«, ¾Æ½Ã¾Æ°æÁ¦(www.asiae.co.kr) ¹«´ÜÀüÀç ¹èÆ÷±ÝÁö>
´ëÇÑ»ó°øȸÀǼҴ 4ÀÏ 'ÆнºÆ®ÆмÇÀÇ Çõ½Å»ç·Ê¿Í ½Ã»çÁ¡' º¸°í¼¸¦ ÅëÇØ ÃÖ±Ù Àçºü¸¥ °ø±Þü°è¸¦ ±¸ÃàÇØ ±¹³» ¹éÈÁ¡, ¾Æ¿ï·¿ ¸ÅÀåÀ» Àå¾ÇÇÏ°í ÀÖ´Â ±Û·Î¹ú ÆнºÆ®ÆмÇ(fast fashion) ±â¾÷µéÀÌ ¸Å³â µÎÀÚ¸´¼ö ÀÌ»óÀÇ ¼ºÀåÀ» °ÅµìÇÏ°í ÀÖ´Ù¸ç ÀÌµé ±â¾÷µéÀÇ ¼º°øºñ°áÀ» F.A.S.T(Fashion, Acceptable price, Speed, Trust)·Î ¿ä¾àÇß´Ù.
ÆнºÆ®ÆмDZâ¾÷µéÀº ÃֽŠÀ¯ÇàÀ» ºü¸£°Ô Ãâ½ÃÇÑ´Ù´Â Àǹ̷Π±âȹ¿¡¼ »ý»ê, ÆǸŠÀü°úÁ¤¿¡ ´ëÇÑ °ø±Þ¸Á °ü¸®¸¦ ½Ã½ºÅÛÈÇÑ ±â¾÷µéÀ» ÀÏÄ´´Ù.
ƯÈ÷, ÀÌµé ±â¾÷Àº Àû±ØÀûÀ¸·Î ÇؿܽÃÀå °ø·«¿¡ ³ª¼ ÀÚ¶ó´Â 19.6%, H&MÀº 11.6%, À¯´ÏŬ·Î´Â 47.3%·Î ¾öû³ Á¡Æ÷¼ö ¼ºÀå¼¼¸¦ ±¸°¡Çß´Ù.
´ëÇÑ»óÀÇ´Â ¿ì¼± ÀÌµé ±â¾÷µéÀÇ Àαâºñ°áÀ» ÆмǼº¿¡¼ ã¾Ò´Ù. ÀÚ¶ó¿Í H&MÀº ÃֽŠÀ¯Çà»óÇ°À» ½Å¼ÓÈ÷ Á¦°øÇÑ´Ù´Â Á¡¿¡ °Á¡ÀÌ ÀÖ°í, À¯´ÏŬ·Î´Â ¡®Ä³ÁÖ¾ó º£ÀÌÁ÷¡¯À¸·Î ½Ç¿ë¼ºÀ» Ãß±¸ÇÏ°í ÀÖ´Ù´Â °ÍÀÌ´Ù.
ÀÌ¾î »óÀÇ´Â ¡®Àú°¡°Ý¡¯Àº ¼ºÀåÀÇ ÇÙ½É ÃàÀ̶ó°í ¼³¸íÇß´Ù. º¸°í¼´Â ¡°ÀÌµé ±â¾÷µéÀº ±âȹ¿¡¼ ÆǸÅÀÇ Àü°úÁ¤¿¡ ´ëÇÑ °ø±Þ¸ÁÀ» ÀÏ°ý °ü¸®ÇØ »ý»êºñ¿ë°ú Àç°íºñ¿ëÀ» ³·Ãß¾î Àú°¡°ÝÀ» ½ÇÇöÇÏ°í ÀÖ´Ù¡±°í ºÐ¼®Çß´Ù.
½ÇÁ¦·Î ÀÚ¶ó´Â ½ÃÁðÃʱ⿡ 15%¸¸ »ý»êÇÏ°í, ³ª¸ÓÁö´Â 85% ½ÃÀå»óȲÀ» ºÁ°¡¸é¼ »ý»êÇÏ¿© Àç°í¸¦ ÃÖ¼ÒȽÃÅ°°í ÀÖ°í, À¯´ÏŬ·Î´Â Áß±¹ À§Å¹»ý»êÀ¸·Î »ý»ê¿ø°¡¸¦ ³·Ãç ¾ÆÀÌÅÛ¼ö¸¦ ¿¬°£ 500°³ Á¤µµ·Î ÇÑÁ¤ÇØ ´ë·®»ý»ê¿¡ ¸ÅÁøÇÏ°í ÀÖ´Ù.
ÀÌ ¿Ü¿¡µµ Ç°Áú À¯Áö, ¹ß ºü¸¥ ½ÂºÎ¿Í °ø±Þ¾÷ÀÚ¿ÍÀÇ ²ö²öÇÑ ½Å·Ú µîÀÌ °í¼ºÀå ¹è°æÀ¸·Î ²ÅÇû´Âµ¥ ƯÈ÷ ÆǸűâȸ ¼Õ½ÇÀ» ÃÖ¼ÒÈÇϱâ À§ÇÑ Á¦Á¶-À¯Åë»ç°£ À¯¿¬ÇÑ ½Ã½ºÅÛÀ» ±¸Ãà Á¶°ÇÀ¸·Î´Â '½Å·Ú'°¡ ±âº»À̶ó°í °Á¶Çß´Ù.
´ëÇÑ»óÀÇ ±è½Â½Ä À¯Åë¹°·ùÁøÈï¿øÀåÀº ¡°Çѱ¹ ƯÀ¯ÀÇ µ¿´ë¹® Æмǹ®È, ¡®»¡¸®»¡¸®¡¯ Á¤½ÅÀº ÆнºÆ®ÆмDZâ¾÷À» º¥Ä¡¸¶Å·ÇÏ´Â ÁÁÀº Åä´ë°¡ µÉ °Í¡±À̶ó¸ç ±¹³» ÆмǽÃÀå ±¸Á¶°³Æí°ú °ø±Þ¸Á °ü¸® ´É·ÂÀÌ ½Ã±ÞÇÏ´Ù°í Á¶¾ðÇß´Ù.
¹Ú¼ºÈ£ ±âÀÚ vicman1203@
<¨Ï¼¼°è¸¦ º¸´Â â °æÁ¦¸¦ º¸´Â ´«, ¾Æ½Ã¾Æ°æÁ¦(www.asiae.co.kr) ¹«´ÜÀüÀç ¹èÆ÷±ÝÁö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