Æ÷·³´º½º
[SMART CONSUMER]±â¾÷ÀÌ ´Þ¶óÁø ³×Æ®¿öÅ© ½Ã´ë¿¡ ´ëóÇÏ´Â ÀÚ¼¼
ÃÖÁ¾¼öÁ¤ 2012.04.24 13:36 ±â»çÀÔ·Â2012.04.24 13:36
Æ®À§Åͳª ÆäÀ̽ººÏ °°Àº 1ÀÎ ¹Ìµð¾î°¡ ±Þ¼ÓÈ÷ È®»êµÇ¸é¼ ±â¾÷µéÀÌ °¡Àå ¸ÕÀú °ü½ÉÀ» °®´Â ȵδ ¡®1ÀÎ ¹Ìµð¾î¶ó´Â »õ·Î¿î ä³ÎÀ» ¸¶ÄÉÆÿ¡ ¾î¶»°Ô È°¿ëÇϴ°¡"¶ó´Â °ÍÀ¸·Î ¸ð¾ÆÁ³´Ù. ¹°·Ð ÀÌÀüºÎÅÍ ÁöÀÎÀ» ÅëÇÑ ÀÔ¼Ò¹®ÀÇ À§·ÂÀº ¾îÁö°£ÇÑ ±¤°íº¸´Ù ´õ È¿°úÀûÀÎ Á¦Ç°À̳ª ¼ºñ½º È«º¸¼ö´ÜÀ¸·Î ÁÖ¸ñ¹Þ¾Ò´Ù.
½ÇÁ¦·Î ÇÑ°æÈñ ½ºÆÀ û¼Ò±â¿Í °°Àº Áß¼Ò±â¾÷ È÷Æ® »óÇ°À» ź»ý½ÃÅ°±âµµ Çß´Ù. ¿©±â¿¡ »õ·Î¿î ¹Ìµð¾îÀÇ µîÀåÀº ÀÔ¼Ò¹®ÀÇ ¹üÀ§¸¦ ÁöÀÎ»Ó ¾Æ´Ï¶ó ºÒƯÁ¤ ´Ù¼ö·Î È®»ê½ÃÄÑ ±× ¿µÇâ·ÂÀ» ¹è°¡½ÃÅ°´Â È¿°ú¸¦ °¡Á®¿Ô´Ù. ±â¾÷ ÀÔÀå¿¡¼´Â ½Ö¼ö¸¦ µé¾î ¿±¤ÇÏ°í ÈïºÐÇÒ¸¸ÇÑ ÀÏÀÌ »ý±ä ¼ÀÀÌ´Ù.
ÇÏÁö¸¸ ¼Ò¹®À̶ó´Â °ÍÀº ÁÁÀº °Íº¸´Ù ³ª»Û °Í¿¡ ´õ »¡¸® ¹ÝÀÀÇÏ°Ô ¸¶·ÃÀÌ¾î¼ »õ·Î¿î °íÈ¿À² ¸¶ÄÉÆà ¼ö´ÜÀ¸·Î ÁÖ¸ñ¹Þ´ø 1ÀÎ ¹Ìµð¾î¿Í À̸¦ ÅëÇÑ °³Àΰ£ ³×Æ®¿öÅ©ÀÇ È®´ë´Â ¿ÀÈ÷·Á ±â¾÷ÀÌ °¨Ãß°í ½ÍÀº ÀÏÀ» È®»ê½ÃÅ°´Â ¾ç³¯ÀÇ °ËÀÌ µÇ±âµµ ÇÑ´Ù.
ÃÖ±Ù ¿ì¸®´Â ³×Æ®¿öÅ©ÀÇ È®´ë°¡ °¡Á®¿Â ¹Ý´ëÂÊ Ä®³¯¿¡ ÇÊ¿ä ÀÌ»óÀÇ ÇÇÇظ¦ ÀÔÀº ±â¾÷ÀÇ »ç·Ê¸¦ ¸ñ°ÝÇß´Ù. ÀÓ»êºÎ ÆøÇàÀ̶ó´Â ÀÚ±ØÀûÀÎ ÁÖÀåÀº »ç½Ç È®ÀÎ ÀÌÀü¿¡ ÇØ´ç ±â¾÷ÀÇ ¸ÅÃâ°ú À̹ÌÁö¿¡ ½É°¢ÇÑ Å¸°ÝÀ» ÀÔÇû´Ù. ÀÌ »ç°ÇÀº ¿À´Ã³¯ ±â¾÷ °ü·Ã ¿©·Ð Çü¼ºÀÇ À§Ç輺À» ¿©½ÇÈ÷ º¸¿©ÁØ´Ù.
¾ð·ÐÀ̳ª °æÂûÀ̶ó´Â °ÔÀÌƮŰÆÛ ¾øÀÌ ´ëÁßÀÌ Á÷Á¢ À̽´¸¦ ¹ßÁ¦ÇÏ°í ÀüÆÄÇÒ ¼ö Àֱ⠶§¹®¿¡ Çѹø °ø·ÐÈµÈ »ç°ÇÀº ¼Õ¾µ Æ´ ¾øÀÌ ºü¸£°Ô ÀüÆĵǰí ÁøÀ§ ¿©ºÎº¸´Ù °¨Á¤Àû °ø°¨ÀÌ ºñ³ÀÇ ¼öÀ§¸¦ °áÁ¤ÇÏ°Ô µÈ´Ù. ¿©±â¿¡ ÀÚ¹ßÀûÀ¸·Î »ý¼ºµÈ '¼Ò¼È °Ô¸±¶ó'µéÀº ºÒ¸Å¿îµ¿ µîÀ» ÅëÇØ ±â¾÷¿¡ ½ÇÁúÀûÀΠ¡¹úÀ» °¡ÇÏ°í ¹®Á¦ÀÇ °³¼±À» ¿ä±¸ÇÑ´Ù.
¾ÆÀÌÆù µµÀÔ ÃÊâ±â¿¡ °©ÀÚ±â ÆøÁõÇÑ ÀÎÅÍ³Ý ¼ºñ½º »ç¿ë·®À» Åë½Å»ç°¡ °¨´çÇÏÁö ¸øÇÏÀÚ ¾ÆÀÌÆù »ç¿ëÀÚµéÀÌ ÀϽÿ¡ Åë½Å»ç ³×Æ®¿öÅ©¸¦ ¸¶ºñ½ÃÅ°·Á Çß´Ù´Â ÀÏÈ´Â °í°´ÀÌ ´õ ÀÌ»ó ºÒÆíÀ» °¨¼öÇÏ´Â ¼öµ¿Àû Á¸Àç°¡ ¾Æ´ÔÀ» º¸¿©ÁØ´Ù.
ÀÏ´Ü È®»êµÈ À̽´´Â ¼Õ¾µ Æ´ ¾øÀÌ ¹øÁö°í ¾î¶»°Ôµç µå·¯³ª°Ô µÇ±â ¶§¹®¿¡ ¼²ºÎ¸¥ ¹æ¾î´Â ¿ÀÈ÷·Á ¿ªÇ³À» ºÒ·¯ÀÏÀ¸Å³ ¼ö ÀÖ´Ù. °ú°Å¿¡´Â ¹®Á¦ ¹ß»ý½Ã °í¼Ò-°í¹ßÀ» ÅëÇØ ±â¾÷ÀÇ ¹«°íÇÔÀ» ´ÜÈ£ÇÏ°Ô Ç¥½ÃÇϱ⵵ ÇßÁö¸¸ ÀÌÁ¦ ±×°Í¸¸À¸·Î´Â ºÎÁ·ÇÏ´Ù.
»ç¶÷µéÀÌ ¾î¶² °ÍÀ» À§±â¶ó°í ¹Ï´Â´Ù¸é ½ÇÁ¦·Î ±×·¯ÇÑ À§±â°¡ Á¸ÀçÇÏÁö ¾Ê´Â´Ù ÇÏ´õ¶óµµ °è¼ÓÇؼ ÀÇȤÀÌ Á¦±âµÇ±â ½±´Ù. µû¶ó¼ ¿©·ÐÀÌ ÁÖ·Î »ý¼ºµÇ´Â ä³ÎÀ» ÅëÇØ ½Å¼ÓÈ÷ »ç°ÇÀÇ °æÀ§¸¦ ¹àÈ÷°í ¹®Á¦¸¦ ÇØ°áÇÏ·Á´Â ³ë·ÂÀ» º¸¿©ÁÜÀ¸·Î½á ´ëÁßÀÇ ºÐ³ë³ª ÀÇȤÀ» ÀáÀç¿ï ÇÊ¿ä°¡ ÀÖ´Ù.
Á÷¿øµéÀÌ À½½Ä¿¡ ¿ª°Ü¿î Àå³À» ÇÏ´Â ¸ð½ÀÀÌ ´ã±ä µ¿¿µ»óÀ¸·Î °ï¿åÀ» Ä¡¸¥ ¹Ì±¹ µµ¹Ì³ëÇÇÀÚ³ª KFC ¸»·¹À̽þÆÀÇ °æ¿ì, ±â¾÷ÀÇ °íÀ§ Ã¥ÀÓÀÚ°¡ Á÷Á¢ À¯Æ©ºê¿¡ »ç°ú ¿µ»óÀ» ¿Ã¸®°í ÇØ´ç »ç°Ç¿¡ ´ëÇÑ º°µµÀÇ °í°´ Ä¿¹Â´ÏÄÉÀÌ¼Ç Ã¤³ÎÀ» °¡µ¿½ÃÅ°´Â µî Àû±ØÀûÀ¸·Î ³ª¼¹´Ù. ºñ³ ¿©·ÐÀ» °¨Ãß·Á Çϱ⺸´Ù ÀÌó·³ ±â¾÷ÀÌ °ü¸®ÇÒ ¼ö ÀÖ´Â ¿µ¿ª¿¡¼ ¼ÒÅëÇÏ´Â ³ëÃâÀÇ ±â¼úµµ ÇÊ¿äÇÏ´Ù.
±â¾÷¿¡ ´ëÇÑ ºÎÁ¤Àû »ç°ÇÀÌ °ø·ÐȵǴ °æ¿ìÀÇ »ó´ç¼ö´Â °í°´ÀÌ ¿ÀÇÁ¶óÀλ󿡼 ºÒ¸¸À» ÇؼÒÇϴµ¥ ½ÇÆÐÇ߰ųª ±â¾÷¿¡ Á÷Á¢ ºÒÆòÀ» Á¦±âÇÒ Ã¤³ÎÀ» ãÁö ¸øÇßÀ» ¶§ ¹ß»ýÇÑ´Ù. µû¶ó¼ °í°´ÀÌ ºÒ¸¸À» Á¦±âÇÒ ¼ö Àִ ä³ÎÀ» ±â¾÷ÀÇ °ü¸® ¿µ¿ª ¾È¿¡ ¿¾îµÒÀ¸·Î½á Æ÷ÅлçÀÌÆ®³ª ÀÎÅÍ³Ý Ä«Æä µî¿¡¼ ¼Õ¾µ Æ´ ¾øÀÌ °í°´ ºÒ¸¸ÀÌ È®»êµÉ °¡´É¼ºÀ» ÁÙ¿©³ª°¡¾ß ÇÑ´Ù.
¹«¾ùº¸´Ùµµ °í°´°ú »çȸ°¡ Å͹«´Ï¾ø´Â ·ç¸Ó³ª ÀÛÀº ½Ç¼ö¿¡ µîÀ» µ¹¸®Áö ¾Ê°Ô Æò»ó½Ã ½Å·Ú¶ó´Â ÀÚ»êÀ» ±¸ÃàÇÏ´Â °ÍÀÌ Áß¿äÇÏ´Ù. ¿©·ÐÀÇ ½ò¸²Àº ±Ùº»ÀûÀ¸·Î °íÁ¤°ü³ä¿¡¼ Ãâ¹ßÇÏ´Â ¼ºÇâÀÌ Â£´Ù. ±âÁ¸¿¡ °®°í ÀÖ´ø °¡Ä¡°üÀº ¾î¶² Á¤º¸¸¦ ¹Þ¾ÆµéÀÌ´Â µ¥ ÀÖ¾î ´õ ±Ø´ÜÀûÀ¸·Î Ä¡¿ìÄ¡±âµµ ÇÏ°í °ü´ëÇÏ°Ôµµ ¸¸µç´Ù. PRÄÁ¼³Æà ±â¾÷ ¿¡µ¨¸¸(Edelman)ÀÇ ¡®2011³â ½Å·Ú ôµµ º¸°í¼¡¯¿¡ µû¸£¸é Æò¼Ò ½Å·ÚÇÏ°í ÀÖ´Â ±â¾÷¿¡ ´ëÇÑ ±àÁ¤Àû Á¤º¸´Â 51%ÀÇ ÀÌÇØ°ü°èÀÚ°¡ ¹Ï°í ºÎÁ¤Àû Á¤º¸´Â 25%¸¸ ¹Ï´Â´Ù.
¹Ý´ë·Î ÀÌ¹Ì ºÒ½ÅÇÏ°í ÀÖ´Â ±â¾÷¿¡ ´ëÇÑ ±àÁ¤Àû Á¤º¸´Â 15%¸¸ÀÌ ¹Ï¾úÀ¸¸ç ºÎÁ¤Àû Á¤º¸´Â 57%°¡ »ç½Ç·Î ¹Ï¾ú´Ù. »ç¶÷µéÀÇ ³ú¸®¿¡ ±àÁ¤ÀûÀÎ À̹ÌÁö·Î °¢ÀεŠÀÖ´ø ±â¾÷Àº ºÎÁ¤Àû ¿©·ÐÀÇ ¿òÁ÷ÀÓ¿¡µµ »ó´ëÀûÀ¸·Î ¿À·¡ ¹öÆ¿ ¼ö ÀÖ´Ù. ¼Ò¹®ÀÇ ÀüÆÄ ¼Óµµ´Â »¡¶óÁö°í ºÒ¾¾´Â »ç¹æ¿¡ ±ò·ÁÀÖÁö¸¸, ³×Æ®¿öÅ© ½Ã´ë¿¡µµ ÁøÁ¤¼ºÀº ÅëÇÏ´Â ¹ýÀÌ´Ù.
ÀÌÄÚ³ë¹Í ¸®ºä ÀüÈñÁø ±âÀÚ hsmile@
<¨Ï ÀÌÄÚ³ë¹Í ¸®ºä(er.asiae.co.kr) - ¸®´õ¸¦ À§ÇÑ °íÇ°°Ý ½Ã»ç°æÁ¦ÁÖ°£Áö, ¹«´Ü ÀüÀç ¹× Àç¹èÆ÷ ±ÝÁö>
- ¿¡ÄÚ¸¶ÄÉÆÃ, ¸ð¹ÙÀÏ ±¤°í ¼º°ø»ç·Ê ¼Ò°³ "´«¿¡ ¶ç³×"
- [ÆÇ¸Å¿Õ ±×µé¸¸ÀÇ ³ëÇÏ¿ì]¡°»ç¶÷À» ±ÍÇÏ°Ô ¿©±â°í ¼Ò¸Å¿µ¾÷ ÇÑ¿ì¹° ÆÍÁÒ¡±
- [Kids Marketing]¹Ì·¡ Àû¼ºÃ£°í °æÁ¦°üµµ Å°¿ì°í ¿ì¸®¾ÆÀÌ ¡®¿¡µàÅ×ÀθÕÆ®¡¯ º¸¹°¼¶
- [KIds Marketing ¹Ì·¡ÀÇ Ã漺°í°´À» ¼¶°Ü¶ó]¡°ÀÌ ½Ã´ë ØëÙ½ À¯È¤ÇÏ¶ó¡± Å׸¶ÆÄÅ©°¡ µÈ ¾ÆÆÄÆ®
- [KIds Marketing ¹Ì·¡ÀÇ Ã漺°í°´À» ¼¶°Ü¶ó]´ÞÄÞ ½Ô½ÒÇÑ À¯È¤¿¡ ²¿¸¶µé ¡®È¯È£¡¯