Æ÷·³´º½º

ùÛ »óÀ§ 50´ë ºê·£µå °¡Ä¡ ÃÑ¾× 125Á¶¡¦1À§ »ï¼ºï³ '51Á¶'

ÃÖÁ¾¼öÁ¤ 2015.03.10 08:01 ±â»çÀÔ·Â2015.03.10 08:01
±Û¾¾Å©°Ô ±Û¾¾ÀÛ°Ô ÀμâÇϱâ
ÀÎÅͺ귣µå '2015³â º£½ºÆ® ÄÚ¸®¾Æ ºê·£µå'¿¡¼­ ¹ßÇ¥ÇÑ ´ëÇѹα¹ »óÀ§ 50´ë ºê·£µå ¼øÀ§ (ÀÚ·áÁ¦°ø : ÀÎÅͺ귣µå)

[¾Æ½Ã¾Æ°æÁ¦ ¼Õ¼±Èñ ±âÀÚ] ±¹³» »óÀ§ 50°³ ºê·£µåÀÇ ½Ã°¡ ÃѾ×ÀÌ 125Á¶·Î Æò°¡µÈ °¡¿îµ¥ »ï¼ºÀüÀÚÀÇ ºê·£µå °¡Ä¡°¡ 51Á¶¿¡ À°¹Ú, 1À§¿¡ ¿Ã¶ú´Ù.

ºê·£µå ÄÁ¼³Æà ±×·ì 'ÀÎÅͺ귣µå'´Â 10ÀÏ ¡®Á¦3ȸ 2015 º£½ºÆ® ÄÚ¸®¾Æ ºê·£µå'¸¦ ¿­°í ´ëÇѹα¹ »óÀ§ 50°³ ºê·£µå¸¦ ¹ßÇ¥Çß´Ù. ÀÎÅͺ귣µå¿¡ µû¸£¸é Çѱ¹À» ´ëÇ¥ÇÏ´Â »óÀ§ 50´ë ºê·£µåÀÇ °¡Ä¡´Â ÃÑ 125Á¶1550¾ï¿øÀ¸·Î Áý°èµÅ ½Ã°¡ÃÑ¾× ´ëºñ 22%¼öÁØ(ºñ»óÀåÁÖ Á¦¿Ü, 2015³â 2¿ù ±âÁØ)À» Â÷ÁöÇÑ °ÍÀ¸·Î ³ªÅ¸³µ´Ù.

À̳¯ ¹ßÇ¥¿¡¼­ »ï¼ºÀüÀÚ´Â ÃÑ 50Á¶9715¾ï¿øÀÇ ºê·£µå °¡Ä¡¸¦ ±â·ÏÇØ 1À§¿¡ ¿Ã¶ú´Ù. ÀÌ´Â Áö³­ÇØ¿¡ ºñÇØ 11.4% ¿À¸¥ ¼öÄ¡·Î. Àüü 50°³ ºê·£µå °¡Ä¡ ÃÑ¾× Áß 41%¿¡ ÇØ´çÇÑ´Ù. Çö´ëÀÚµ¿Â÷°¡ 11Á¶6705¾ï, ±â¾ÆÀÚµ¿Â÷°¡ 6Á¶500¾ï, SKT°¡ 4Á¶5357¾ï, »ï¼º»ý¸íº¸ÇèÀÌ 3Á¶1274¾ï¿øÀ¸·Î ±× µÚ¸¦ À̾ú´Ù.

ÀÎÅͺ귣µå´Â 1À§¸¦ Â÷ÁöÇÑ »ï¼ºÀüÀÚ¿¡ ´ëÇØ "´Ù¾çÇÑ »óÇ°Àü·« ¹× Á¦Ç° Çõ½ÅÀ» ÅëÇØ °í°´¿¡°Ô »õ·Î¿î °æÇèÀ» Á¦°øÇÏ°í Âü½ÅÇÑ ¾ÆÀ̵ð¾î°¡ µ¸º¸ÀÌ´Â ±Û·Î¹ú ºê·£µå Ä¿¹Â´ÏÄÉÀ̼ÇÀ» ÅëÇØ 'Ç®HD Ä¿ºêµå TV', '°¶·°½Ã ¿§Áö' µî °æÇè Á¦°øÇü Á¦Ç°À» Áö¼ÓÀûÀ¸·Î Ãâ½ÃÇÑ °ÍÀÌ ÁÖÈ¿Çß´Ù"°í ºÐ¼®Çß´Ù.

°æ±â ħü¿¡µµ ºÒ±¸ À¯Å롤ÀüÀÚÅë½Å¡¤ÀÚµ¿Â÷¾÷°è ¸ðµÎ Àü³â´ëºñ 10~30% ¼öÁØÀÇ ¼ºÀå¼¼¸¦ º¸¿´´Ù. ƯÈ÷ »ï¼ºÀüÀÚ°¡ Æ÷ÇÔµÈ Á¤º¸Åë½Å±â¼ú(ICT) ¾÷°èÀÇ ºê·£µå °¡Ä¡ ÃѾ×Àº ÃÑ 64Á¶4689¾ï¿øÀ¸·Î ³×À̹ö¿Í ´ÙÀ½Ä«Ä«¿ÀÀÇ ¾àÁøÀÌ µÎµå·¯Á³´Ù. ³×À̹ö´Â '¶óÀÎ' µî È°¹ßÇÑ ±Û·Î¹ú ºê·£µå Àü·«À¸·Î 6À§¿¡ ¿Ã¶ú°í ´ÙÀ½Ä«Ä«¿À´Â Ä«Ä«¿ÀÆäÀÌ µî ´Ù¾çÇÑ »ç¾÷ Àü·«À» ±¸»çÇØ 37À§·Î »õ·Ó°Ô ¼øÀ§¿¡ µîÀåÇß´Ù.

¹®ÁöÈÆ ÀÎÅͺ귣µå Çѱ¹¹ýÀÎ ´ëÇ¥´Â ¡°¿¬ÀÌÀº °æ±âħü¿¡µµ ºÒ±¸ÇÏ°í ICT ºê·£µå, À¯Åëºê·£µå µîÀ» ºñ·ÔÇÑ Çѱ¹ ºê·£µåÀÇ ¾àÁøÀÌ ¸Å¿ì ³î¶ø´Ù¡±¸ç ¡°Áö³­ÇرîÁö È­µÎ°¡ µÆ´ø ºòµ¥ÀÌÅÍ°¡ ÀÌÁ¦ »ê¾÷°è Àü¹Ý¿¡ Àû±ØÀûÀ¸·Î È°¿ëµÇ¸ç ºê·£µåÀü·«¿¡µµ Å©°Ô ÀÌ¿ëµÇ°í ÀÖ¾î °í°´Á¢Á¡ ÃÖÀü¼±¿¡ ÀÖ´Â À¯Åëºê·£µåµéÀÇ ºê·£µå°¡Ä¡°¡ Æø¹ßÀûÀ¸·Î »ó½ÂÇÒ °ÍÀ¸·Î ¿¹»óµÈ´Ù¡±°í ¸»Çß´Ù.

ÀÎÅͺ귣µåÀÇ ºê·£µå °¡Ä¡ Æò°¡ ¹æ¹ýÀº ºñÁî´Ï½º ¹× À繫 ÀÚ»êÀÇ °¡Ä¡Æò°¡ ¹æ¹ý¿¡ ±Ù°ÅÇØ ¾÷°è ÃÖÃÊ·Î ISOÀÎÁõÀ» ȹµæÇß´Ù. ¡ãºê·£µå°¡ âÃâÇÏ´Â °æÁ¦Àû ÀÌÀÍÀ» ¹àÈ÷´Â ¡®À繫 ºÐ¼®(Financial Analysis) ¿¹Ãø¡¯ ¡ãºê·£µå¿¡ ÀÇÇØ ¹ß»ýÇÑ ¹«Çü ÀÌÀÍ ºñÀ²À» Åä´ë·Î ÇÑ ¡®ºê·£µåÀÇ ¿ªÇÒ Áö¼ö(Role of Brand Index) °è»ê¡¯ ¡ãÇâÈÄ ºê·£µå¸¦ ÅëÇØ ¾ò°Ô µÇ´Â ÀÌÀÍÀÇ ¼ø ÇöÀç°¡Ä¡¸¦ µµÃâÇϱâ À§ÇØ ºê·£µåÀÇ Æ¯Á¤ À§Ç輺À» ÃøÁ¤ÇÏ´Â ¡®ºê·£µå °­µµ(Brand Strength) Æò°¡¡¯ µî 3°¡Áö ¿ä¼Ò·Î ±¸¼ºµÅ ÀÖ´Ù.



¼Õ¼±Èñ ±âÀÚ sheeson@asiae.co.kr
<¨Ï¼¼°è¸¦ º¸´Â â °æÁ¦¸¦ º¸´Â ´«, ¾Æ½Ã¾Æ°æÁ¦(www.asiae.co.kr) ¹«´ÜÀüÀç ¹èÆ÷±ÝÁö>
¸ñ·Ï